관리 메뉴

내 안의 여신찾기

페미니즘에 옛이야기와 심리를 더해 함께 읽어요! 본문

여성들의 함께 공부하기/페미니즘 더하기

페미니즘에 옛이야기와 심리를 더해 함께 읽어요!

고래의노래 2019. 10. 18. 15:17

[페미니즘 더하기] 페미니즘에 옛이야기와 심리를 더해 함께 읽어요!

🐺10월 28일 월요일부터 4주동안 [페미니즘 더하기] 모임에서는 옛이야기에 페미니즘을 더해봅니다. <늑대와 함께 달리는 여인들>을 함께 읽습니다.


🐺옛이야기는 단순히 가부장제가 표현되는 통로일까요? 옛이야기 속 가부장제 억압을 드러내고 그것을 재구성해보는 건 분명히 의미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작업과 관계없이 지켜져야할 지혜의 보석이 숨겨져있지 않은지 발견해내는 것도 필요하겠지요.

🐺옛이야기는 긴 세월을 통해 다듬어져왔으며 그 속에 인간에 대한 인류의 지혜가 스며있습니다. 융은 이를 '원형'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합니다. <늑대와 함께 달리는 여인들>은 이런 심리원형 중 특히나 여성들에게 전해주는 인류의 지혜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함께 책을 읽고 페미니즘적으로 옛이야기를 살펴보면서 옛이야기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떤 과제를 던져주는지 생각해보아요~

🐺옛이야기를 아이들에게 읽어주며 찜찜하셨던 분, 인류의 지혜를 내 삶과 연결해보고 싶으신 분, 페미니즘과 옛이야기의 만남이 궁금하신 분 모두 환영합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세요~ 부분 참여도 가능합니다.

* [페미니즘 더하기]는 10주간 3권의 책을 읽으며 의학, 종교, 심리분야를 페미니즘의 필터로 살펴보고 인간, 여성 그리고 우리자신을 이해해보는 책모임입니다. https://forms.gle/amZTHYAQgozmWz2p8

 

[페미니즘 더하기] 모임 참여 신청

 

docs.google.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