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내 안의 여신찾기

[옛이야기와 꿈 그리고 나의 이야기] 참가자 모집 본문

여성들의 함께 읽기/옛이야기와 여성

[옛이야기와 꿈 그리고 나의 이야기] 참가자 모집

고래의노래 2024. 2. 26. 21:04

 

옛이야기, 꿈 그리고 나의 삶을 연결하며 내면을 밝혀볼 모임벗을 모집합니다.

"심층심리학자들은 신화와 옛이야기 속의 환상적 사건들이 어른들의 꿈이나 백일몽과 유사하다는 점을 강조한다...그 매력은 바로 평소에 의식의 표면으로 떠오르지 못하는 심리를 형상화하는 것이다." _ 브루노 베텔하임

옛이야기는 오랜 세월을 통과하며 인류의 지혜를 담아왔고, 인간의 영적 성장을 위한 과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꿈은 내 마음이 머무는 위치와 나아갈 방향을 안내해주는 '내가 나에게 들려주는 옛이야기'라고 할 수 있지요.

심층심리학에서는 옛이야기와 꿈을 우리 내면의 안내자로 여기고 그 상징들을 해석해왔습니다. 모호하고 비상식적이며 합리성과는 거리가 먼 옛이야기와 꿈이 어떻게 우리 삶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이번 모임에서는 옛이야기와 꿈의 의미에 관한 책들을 읽고 환상적인 이야기 속의 상징성을 어떻게 바라볼 수 있는지 알아본 후 옛이야기와 꿈을 우리 삶과 연결하는 작업을 해봅니다. 내 삶의 여정과 지금 맞닥뜨린 걸림돌에 대해 인류정신이 건네는 조언은 무엇인지 들어보아요.

● 1부 : 옛이야기와 나의 이야기 5회 (3월 15일 ~ 4월 12일)
관련 책을 읽고 옛이야기를 내면의 인도자로 살펴본 후 몇가지 옛이야기들과 나의 내면을 연결지어봅니다.
(함께 작업할 옛이야기 : 재투성이 / 흰눈이와 빨간장미 / 손없는 소녀 / 홀레 아주머니)
* 옛이야기 배경책 : [옛이야기의 매력 1]_브루노 베텔하임
정신분석(프로이트) 관점에서 옛이야기의 의미를 살피며 옛이야기가 어린이의 성장과 인성 발달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제시합니다. 아이에게 옛이야기를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들려주어야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므로 어린아이를 두신 분들이라면 더 유용하게 읽으실꺼예요. 결국 어른들이 심리적으로 걸려넘어져있는 부분은 언제나 어린시절이기에, 지금 우리 상황에 대입해서 생각해봐도 무리가 없습니다.

● 2부 : 꿈과 나의 이야기 6회 (4월 19일 ~ 5월 31일)
관련 책을 함께 읽으며 꿈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서로의 꿈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룹 꿈작업을 해봅니다.(꿈의 의미와 가능성을 만나보는 시간으로, 전문가의 꿈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 꿈작업 배경책 : [사람이 날아다니고 물이 거꾸로 흐르는 곳] _제레미 테일러
그룹꿈작업의 방법과 의미에 대해 안내합니다. 꿈분석 전문가가 없이 함께 꿈을 나누는 것만으로도 꿈주인공에게 유용한 작업일 수밖에 없는 이유를 집단무의식(인류정신)의 개념으로 설명합니다.

● 3부 : 나만의 옛이야기 만들기 1회 (6월 7일)
옛이야기와 꿈에 대한 해석경험을 바탕으로 내 내면의 과제를 인식하고 그에 맞는 환상치유동화를 지어봅니다.

📍일시 : 2024년 3월 15일 ~ 6월 7일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 ~ 12시 (총 12회, 5월 10일은 쉬어감)
📍장소 : 사통이네 도서관 (의왕시 청계로 156 2층)
✔️ 모임비 : 15만원
✔️ 모집인원 : 6명 내외
✔️ 모임지기 : 고래(윤주애)
✔️ 신청 : 비밀덧글로 성함과 핸드폰 번호를 적어주세요.

 

* 1부, 2부, 3부 따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신청하실 때 적어주세요. 

*책은 각자 준비합니다. 책을 읽지 않아도 참석가능하나 개념이해와 풍성한 이야기를 위해 읽고 오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