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내 안의 여신찾기

여성들의 이야기 모임을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본문

공지사항

여성들의 이야기 모임을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고래의노래 2020. 11. 24. 12:10

여성들의 이야기 모임을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여성들이 함께 책을 읽고, 말하고, 공부하는 모임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모임을 공지하고 진행한 모임후기를 올립니다. 모든 개인은 각자의 맥락 안에서 이해되어야 할 존재라는 믿음으로, 판단을 넘어서 삶의 이야기를 나누는 경험을 갖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몸, 관계, 책, 꿈, 게임 등 다양한 소재를 바탕으로 생애주기별로 삶을 돌아보면서, 여성들이 '자신만의 서사를 가진 개인'으로 스스로를 발견해가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획하고 진행한 모임들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내 안의 여신찾기]

3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는 <내 안의 여신찾기> 모임은 두 권의 여성주의 책을 읽고 생애주기별로 자신의 삶을 돌아보면서 내면의 힘을 발견해가는 모임입니다. 여성의 삶에서 겪게 되는 신체적 변화와 질병을 삶과 연결하여 돌아보고 그리스 여신의 원형에 나를 대입해보면서 내면의 균형을 위해 무엇을 고려해야 할지 생각해봅니다. 현재 5기가 진행중입니다.

 

:: 여성들의 함께 읽기

[달빛오두막]
보름달이 뜨는 음력 15일 즈음에 모여 신화, 민담 등 옛이야기가 여성에게 전하는 원형적 메세지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여성, 삶을 글로 쓰다]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각 생애주기에 대해 쓴 여성작가들의 책을 통해 여성의 생애에서 겹쳐지고 구별되는 장면들을 살펴보고 나에 대해 글로 써내려갈 마음의 힘을 얻어보는 모임입니다.

 

[큐레이션 북토크]

여성의 삶이라는 물음표를 끌어안고 끙끙거릴 때 말을 걸어준 책과 위로와 되어준 그림들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지금 물음표와 씨름하는 분들과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여성들의 함께 말하기

 

[임신중절 이야기, 삶의 무늬들]

법과 윤리의 잣대를 넘어선 진짜 이야기, 우리가 경험한 임신중절이 몸과 마음을 통해 남긴 삶의 무늬들을 이야기합니다. 삶을 내 목소리로 말하고 나눕니다. 오셔서 그저 다른 이의 이야기를 듣기만 하셔도 괜찮습니다.

 

[젠더 이슈 오픈 테이블]

세 가지 공동체, 가족, 학교 그리고 직장의 젠더 이슈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공동체를 여성주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공동체의 안팎에서 우리가 실제로 경험하고 느낀 것들을 나누고 우리의 바람과 지향하는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변화를 위한 연대를 함께 꿈꾸는 자리입니다.

 

[꿈의 속삭임] 

꿈에 관한 책을 함께 읽으며 꿈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밤에 꾸었던 꿈을 나누며 무의식이 건네는 내면의 메세지에 다가가보는 그룹꿈투사모임입니다. 


[이지혜 게임하기]

페미니즘 보드게임 '이지혜 게임'을 진행합니다. 여성의 삶의 서사를 게임 안에서 경험할 수 있는데요, 형식은 재미있지만 게임 목표가 '이지혜 살리기'인만큼 묵직한 주제를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며, 인생의 고비마다 흔들리고 방황하는 이지혜에게서 우리의 삶 또한 비춰보고, 여성의 생애주기를 보여주는 책들도 만나봅니다.

 

 

:: 여성들의 함께 공부하기

 

[일상학자] 
각자 지금 집중하고 있는 주제의 '학자'가 되어 공부를 계획하고 과정을 함께 나누며 발표회로 연구결과를 공개하는 1년 과정의 모임입니다. 


[페미니즘 만나기 / 페미니즘 더하기]

함께 책을 읽고 사회 이슈로 떠오른 가치관인 페미니즘을 이해하고 내 삶의 필터로 적용시켜봅니다.

 

모임 진행에 대한 문의는 방명록 또는 덧글로 해주세요.